작년만 해도 블로그만 있어도 손쉽게 1인 언론사로 등록할 수 있었지만 이 마저 어렵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위안이 된다면 굳이 정식 언론사가 아니어도 블로그만 가지고 있다면 구글 뉴스에 보도 자료를 쉽게 배포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가지고 있으면 누구나 구글 뉴스에 '포함 요청'할 수 있다는 점이 참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아래 URL 로 접속해서 포함 요청을 하도록 합니다.


구글 뉴스 포함 요청 : https://partnerdash.google.com/publisher#p:id=pfehome 



뉴스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이 나타납니다. 목록에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면 'Search Console' 에서 사이트 인증을 해주면 목록에 나타나게 됩니다.


사실 'Search Console' 은 웹사이트 검색엔진 등록 페이지이며 검색엔진에 등록된 웹사이트가 아니라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서 사이트를 먼저 등록해 주어야 합니다.



[검색엔진] 네이버, 다음, 구글에 사이트 등록하기



만약 구글 블로그로 뉴스 포함 요청할 경우 이 과정은 생략해도 됩니다. 





'내사이트'가 표시되면 'Google 뉴스에 포함 요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위 그림이 나타난다면 여기서 주의할 부분은 '매체 URL' 항목이 됩니다.


이 항목은 내사이트 URL 이 http://habonyphp.com 이면 '매체 URL' 도 http:://habonyphp.com 로 동일하게 작성해줘야 합니다. 만약 내사이트 URL 이 habonyphp.com 이면 '매체 URL' 도 habonyphp.com 이 되어야 합니다.


뉴스 섹션 정보 항목은 일종의 카테고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구글 블로그에서 카테고리를 라벨로 부릅니다.


이 라벨을 등록하려면 http://example.com/feeds/posts/default/-/talk 식의 XML 주소가 되어야 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뉴스섹션 정보를 수개를 등록해줍니다.


라벨 항목은 등록할 뉴스의 성격을 지정하는 부분입니다. 등록하고자 하는 카테고리가 연예 관련 뉴스라면 연예 항목을 선택합니다.



이와 같이 뉴스 블로그를 뉴스 포함요청하면 검토가 1~2 주 정도 소요된다는 안내가 나오지만 빠르게는 2일 만에 검토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 그림은 사이트 거부된 사유를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맞춤법, 기독성, 기사 중복 등을 따져 포함할지를 검토합니다.


아래 링크 파일은 네이버 뉴스 가이드라인 파일입니다. 이 파일을 참고해서 기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네이버_뉴스_검색제휴_어뷰징_가이드.pdf


구글 뉴스 가이드 라인 : https://support.google.com/news/publisher/answer/40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