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룩은 윈도우를 설치하거나 ms오피스를 설치하거나 하면, 설치되는 기본 프로그램으로 자체적으로 smtp를 구축하지 못하더라도 외부 smtp 서버를 이용하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ISP 통신사업자의 서버를 이용하거나 외부메일 지메일, 테라메일 등을 이용합니다. 참고로 pop은 받는 메일 서버이고, smtp는 보내는 서버가 됩니다.

아웃룩 처음 사용자라면 실행시 바로 설치항목으로 넘어 가게 되지만, 처음 사용자가 아니더라도 아웃룩을 실행시켜서 메뉴에서 "도구 > 계정설정 > 새로만들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웃룩2003 사용자는 "전자메일계정 > 새 전자 메일 계정추가" 입니다)

1.
 
2.
 
3.

 
4.


5. 지메일 사용자라면 별도로 어려운 서버주소를 기억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순히 이메일 주소 기입만으로도 아웃룩 구축이 완성되니까요. 사용자 이름은 적당히 작성해도 상관없지만 전자메일주소는 앞으로 사용할 주소를 기입합니다.

지메일 사용자라면 "전자메일주소"에 지메일 주소를 작성하고, 테라메일 사용자라면 테라메일 주소를 작성하되 패스워드는 웹메일 로그인시 사용되는 패스워드여야 합니다.


6. 로그인에 아무 문제가 없다면 "전자메일구성완료"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만약 서버주소를 알고 있고, 수동으로 별도 구성하여야 한다면, 4번 항목에서 "수동으로 서버설설정 또는 추가 서버유형 구성" 항목에 체크하고, 다음을 선택합니다.


7. 이 화면은 Outlook 2007 에만 나오는 화면입니다.


8. 외부 메일서버를 구성할 것이므로 "인터넷 전자 메일"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그림을 보는 바와 같이 "받는 서버"는 지메일로 되어 있고, "보내는 서버"는 LG U+ 서버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서버주소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관련글(윈도우용 센드메일 구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전자 메일 주소"는 앞으로 사용할 이메일 주소를 적어 줍니다. 로그온 정보의 사용자 이름은 본인 메일 아이디로 적어 주고, 암호는 메일 계정에서 설정하신 메일 암호입니다.  비밀번호변경은 해당 메일 서비스에서 진행하여야 합니다.

만약, "받는 서버" 로그인 정보와 "보내는 서버" 로그인 정보가 틀리다면, "기타 설정"을 클릭해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따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9.

10. 네이트나 다음, 네이버 등 외부 메일을 사용할 경우 접속 포트가 틀리는게 보통이므로 "고급탭"에서 포트설정이 가능합니다. "고급탭"을 선택합니다.


11. 아웃룩 설정을 마무리하고, 메일이 정상적으로 보내거나 받을 수 있는지 테스트해 봅니다.


혹여나 메일 서버 설정을 잘못 구성하였더라도 괜찮습니다. 아웃룩 실행해서 "메뉴 > 도구 > 계정 설정" 에서 언제든지 계정을 추가하거나 삭제, 변경이 가능합니다.

12.

블로그 이미지

하보니

하보니와 함께하는 phP 초보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